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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기사/전기기기

[변압기]7. 변압기의 병렬운전

by Aldrin 2020. 8.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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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변압기의 병렬운전

극성이 같은 것

→ 같지 않으면 매우 큰 무효순환전류에 의해서 권선이 소손된다.

 

권수비 및 정격전압이 같을 것

 같지 않으면큰 무효순환전류가 흘러 권선이 가열된다.

 

%임피던스가 같을 것

 같지 않으면 부하 분담의 불평형이 발생한다.

부하분담은 용량에 비례, %임피던스에 반비례

 

저항과 누설리액턴스 비가 같을 것

 같지 않으면 위상차 발생에 의한 동손이 발생

 

상회전 및 각 변위가 같을 것

 

병렬 운전이 불가능한 조합

(Y-Δ, Δ-Δ), (Y-Y, Y-Δ) 이와 같이 결선의 합이 홀수로 되어있는 조합 

 

 

(2) 변압기의 결선도

Y-Y 결선

<장점>

1차측, 2차측 간의 위상차가 없다

중성점 접지가 가능 이상전압 억제 가능, 절연 레벨 경감

 

<단점>

통신선 유도장해가 발생

 

㉡ Δ-Δ 결선

<장점>

1차측, 2차측 간의 위상차가 없다

1대 고장시 V결선시 3상 전력공급 가능

3고조파 전류가 결선 내부에서 순환, 외부에 3고조파가 나타나지 않는다.(3고조파 제거)

 

<단점>

비접지방식으로 지락사고 검출이 어렵다.

선간전압과 상전압이 같으므로 고전압에 불리하다. 대신 대전류엔 유리

 

Y-Δ 결선(전압강압용), Δ-Y 결선(전압승압용)

<장점>

중성점 접지가 가능 이상전압 억제 가능, 절연 레벨 경감

3고조파 제거 가능

 

<단점>

1차측, 2차측 간의 위상차 30° 발생

1상 고장 시 전력공급 불가능Δ

 

V-V 결선

이용률 = 86.6%

출력률 = 57.7%

 

상수변환

3상을 2상으로 변환

스토크 결선(T결선)

스토크 결선 (T 결선)

우드 브릿지 결선

메이어 결선

 

3상을 6상으로 변환

포크 결선

대각결선

22Y결선

22Δ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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