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변압기의 병렬운전
① 극성이 같은 것
→ 같지 않으면 매우 큰 무효순환전류에 의해서 권선이 소손된다.
② 권수비 및 정격전압이 같을 것
→ 같지 않으면큰 무효순환전류가 흘러 권선이 가열된다.
③ %임피던스가 같을 것
→ 같지 않으면 부하 분담의 불평형이 발생한다.
※ 부하분담은 용량에 비례, %임피던스에 반비례
④ 저항과 누설리액턴스 비가 같을 것
→ 같지 않으면 위상차 발생에 의한 동손이 발생
⑤ 상회전 및 각 변위가 같을 것
⑥ 병렬 운전이 불가능한 조합
(Y-Δ, Δ-Δ), (Y-Y, Y-Δ) 이와 같이 결선의 합이 홀수로 되어있는 조합
(2) 변압기의 결선도
㉠ Y-Y 결선
<장점>
⦁ 1차측, 2차측 간의 위상차가 없다
⦁ 중성점 접지가 가능 → 이상전압 억제 가능, 절연 레벨 경감
<단점>
⦁ 통신선 유도장해가 발생
㉡ Δ-Δ 결선
<장점>
⦁ 1차측, 2차측 간의 위상차가 없다
⦁ 1대 고장시 V결선시 3상 전력공급 가능
⦁ 3고조파 전류가 결선 내부에서 순환, 외부에 3고조파가 나타나지 않는다.(3고조파 제거)
<단점>
⦁ 비접지방식으로 지락사고 검출이 어렵다.
⦁ 선간전압과 상전압이 같으므로 고전압에 불리하다. 대신 대전류엔 유리
㉢ Y-Δ 결선(전압강압용), Δ-Y 결선(전압승압용)
<장점>
⦁ 중성점 접지가 가능 → 이상전압 억제 가능, 절연 레벨 경감
⦁ 3고조파 제거 가능
<단점>
⦁ 1차측, 2차측 간의 위상차 30° 발생
⦁ 1상 고장 시 전력공급 불가능Δ
㉣ V-V 결선
이용률 = 86.6%
출력률 = 57.7%
㉤ 상수변환
① 3상을 2상으로 변환
⦁ 스토크 결선(T결선)
⦁ 우드 브릿지 결선
⦁ 메이어 결선
② 3상을 6상으로 변환
⦁ 포크 결선
⦁ 대각결선
⦁ 2차 2중 Y결선
⦁ 2창 2중 Δ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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