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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기사/건축계획

(건축기사)상점, 백화점

by Aldrin 2020. 1.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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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점

1. 상점의 정면 구성의 광고요소(AIDMA)

A(Attention, 주의) : 주목시킬 수 있는 배려

I(Interest, 흥미) : 공감을 주는 호소력, Identity와 혼동 주의

D(Desire, 욕망) : 욕구를 일으키는 연상, design와 혼동 주의

M(Memory, 기억) : 인상적인 변화

A(Action, 행동) : 들어가기 쉬운 구성

 

2. 대면, 측면 판매

대면판매 : 작은 물건 판매, 가격이 비싼 물건, 진열 면적 감소

측면판매 : 큰 물건 판매, 가격이 싼 물건, 충동구매와 선택의 용이

 

3, 상점 진열장 계획

고객 동선은 가능한 한 길게, 종업원 동선은 되도록 짧게, 고객 동선과 교차되지 않도록 계획한다.

 

4. 상점 진열창 계획

(1) 가장 눈을 끄는 상품은 선 사람의 눈높이보다 약간 낮게 계획한다.

(2) 진열창의 흐림방지 : , 외부의 온도차를 작게 하지 위해 창대 밑에 난방장치 설치

(3) 진열창 반사방지(눈부심 방지, Glare 방지, 현휘 방지)

진열창 밝기를 외부보다 더 밝게 하며, 경사유리 또는 곡면 유리 사용

차양을 달아 외부에 그늘을 주거나, 길 건너편 건물이 비치는 것을 방지하는 위해 가로수를 심음

상점 내에서 조명에 의한 반사 글레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젖빛 유리구를 사용, 광도가 낮은 배광기구를 이용, 간접조명방식을 채택한다.

 

 

백화점

1. 매장계획

 (1) 백화점 매장은 인공조명과 기계 환기 위주이므로 자연채광이 주요 고려사항은 아니다.

 (2) 무창 백화점 : 디스플레이가 유리해지며 외부 벽면에 상품 전시공간의 확보가 가능하지만,

                         화재나 정전 시 매장 내 고객들이 큰 혼란 우려

 (3) 백화점 기둥간격 졀정요소 : 진열장, 지하 주차단위, 에스컬레이터의 배치

 

2. 평면계획

진열장

직각(직교) 배치법

가장 간단한 배치법, 판매장의 면적을 최대한 이용 가능, 국부적 통행혼란 우려

사행(사교) 배치법

고객이 판매장의 구석까지 갈 수 있는 이점이 있지만 이형의 판매대가 필요한 단점

(사선으로 생긴 진열대)

방사 배치법

가구배치의 문제로 일반적으로 적용 불가(로터리같은 느낌)

자유 유동(유선) 배치법

판매장의 획일성을 탈피하고 개성 있는 성격을 매장에 부여하므로 진열장의 유리케이스가

이형이 되므로 시설비가 많이 들며 면밀한 계획과 설계상의 독창적인 재능이 필요

 

3. 세부계획

엘리베이터 : 서비스 집중시간은 일요일 정오 전후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에 비해 점유면적이 크고 고가

엘리베이터군과 주출입구의 중간에 위치

점유면적의 크기 순 : 교차식 < 병렬연속 < 병렬단속 < 직렬식

 

4. 환경 및 설비계획

에스컬레이터 : 고객의 70~80%가 이용하게 되며 EV10배 수송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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