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점
1. 상점의 정면 구성의 광고요소(AIDMA)
⦁ A(Attention, 주의) : 주목시킬 수 있는 배려
⦁ I(Interest, 흥미) : 공감을 주는 호소력, Identity와 혼동 주의
⦁ D(Desire, 욕망) : 욕구를 일으키는 연상, design와 혼동 주의
⦁ M(Memory, 기억) : 인상적인 변화
⦁ A(Action, 행동) : 들어가기 쉬운 구성
2. 대면, 측면 판매
대면판매 : 작은 물건 판매, 가격이 비싼 물건, 진열 면적 감소
측면판매 : 큰 물건 판매, 가격이 싼 물건, 충동구매와 선택의 용이
3, 상점 진열장 계획
고객 동선은 가능한 한 길게, 종업원 동선은 되도록 짧게, 고객 동선과 교차되지 않도록 계획한다.
4. 상점 진열창 계획
(1) 가장 눈을 끄는 상품은 선 사람의 눈높이보다 약간 낮게 계획한다.
(2) 진열창의 흐림방지 : 내, 외부의 온도차를 작게 하지 위해 창대 밑에 난방장치 설치
(3) 진열창 반사방지(눈부심 방지, Glare 방지, 현휘 방지)
① 진열창 밝기를 외부보다 더 밝게 하며, 경사유리 또는 곡면 유리 사용
② 차양을 달아 외부에 그늘을 주거나, 길 건너편 건물이 비치는 것을 방지하는 위해 가로수를 심음
③ 상점 내에서 조명에 의한 반사 글레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젖빛 유리구를 사용, 광도가 낮은 배광기구를 이용, 간접조명방식을 채택한다.
◆ 백화점
1. 매장계획
(1) 백화점 매장은 인공조명과 기계 환기 위주이므로 자연채광이 주요 고려사항은 아니다.
(2) 무창 백화점 : 디스플레이가 유리해지며 외부 벽면에 상품 전시공간의 확보가 가능하지만,
화재나 정전 시 매장 내 고객들이 큰 혼란 우려
(3) 백화점 기둥간격 졀정요소 : 진열장, 지하 주차단위, 에스컬레이터의 배치
2. 평면계획
진열장
직각(직교) 배치법 |
가장 간단한 배치법, 판매장의 면적을 최대한 이용 가능, 국부적 통행혼란 우려 |
사행(사교) 배치법 |
고객이 판매장의 구석까지 갈 수 있는 이점이 있지만 이형의 판매대가 필요한 단점 (사선으로 생긴 진열대) |
방사 배치법 |
가구배치의 문제로 일반적으로 적용 불가(로터리같은 느낌) |
자유 유동(유선) 배치법 |
판매장의 획일성을 탈피하고 개성 있는 성격을 매장에 부여하므로 진열장의 유리케이스가 이형이 되므로 시설비가 많이 들며 면밀한 계획과 설계상의 독창적인 재능이 필요 |
3. 세부계획
엘리베이터 : 서비스 집중시간은 일요일 정오 전후
에스컬레이터
⦁ 엘리베이터에 비해 점유면적이 크고 고가
⦁ 엘리베이터군과 주출입구의 중간에 위치
⦁ 점유면적의 크기 순 : 교차식 < 병렬연속 < 병렬단속 < 직렬식
4. 환경 및 설비계획
에스컬레이터 : 고객의 70~80%가 이용하게 되며 EV의 10배 수송 능력
'건축기사 > 건축계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축기사)공장, 병원 (0) | 2020.01.31 |
---|---|
(건축기사)학교, 도서관 (0) | 2020.01.30 |
(건축기사)사무소, 은행 (0) | 2020.01.28 |
(건축기사)주택일반, 단독주택, 연립주택, 공동주택 (0) | 2020.01.27 |
(건축기사)건축사 (0) | 2020.0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