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건축사
● 공포(두공) : 깊은 처마의 무게를 받들게 하기 위해 고안된 구조적인 조립재
(1) 주심포 : 주로 평방부재가 없으며 단장혀를 사용한 특징을 보인다.
우미량 – 처마도리와 지붕보의 사이에 건너지르는 소의 꼬리 모양으로 휘어진 보
ex) 강릉 객사문, 수덕사 대웅전, 무위사 극락전
(2) 다포 : 창방 위에 평방이 있음
ex) 서울 남대문, 동대문, 주요 건축물(대웅전, 정전, 편전, 성문)
(3) 익공
ex) 강릉 오죽헌
● 한국 전통 불교 건축물의 중요 포인트
봉정사 극락전 : 신라 의상대사, 현존 가장 오래된 목조 건축물
심원사 보광전 : 다포식으로 가장 오래된 건축물
수덕사 대웅전 : 주심포계 11량 겹처마 맞배지붕
쌍봉사 대웅전 : 평면이 정사각형인 3층 전각
화암사 극락전 : 국내 유일의 하앙식 공포 형식
부석사 : 누하진입
통도사 : 자연지형에 자연스럽게(직교배치X) 가람을 배치, 신라 선덕여왕
● 성균관
제향 공간 : 대성전, 동무, 서무
강학 공간 : 명륜당, 존경각 및 양현고
기숙사 : 동제, 서제
전묘후학 : 평지 배치방법으로 제향 공간이 앞, 강학 공간이 뒤쪽에 배치
전학후묘 : 경사지 배치방법으로 강학 공간이 앞, 제향 공간이 뒤쪽에 배치
● 한국 근현대건축
⦁ 로마네스크식 : 덕수궁 정관헌, 서울 성공회성당
⦁ 르네상스식 : 서울역, 한국은행 본점
● 근대 주요 건축가
⦁ 박동진 : 조선일보사, 영락교회
⦁ 배기형 : 조흥은행, 유네스코 회관
⦁ 김수근 : 자유센터, 잠실올리픽 주경기장
◆ 서양 건축사
이집트→그리스→로마→초기기독고→비잔틴→로마네스크→고딕→르네상스→바로크→로코코
● 이집트
고대 이집트의 분묘 건축 : 마스타바, 피라미드, 암굴분묘
● 그리스
⦁ 아고라 → 포럼(로마)
⦁ 그리스 건축의 3오더
(1) 도리아 : 단순, 남성적이며 주초가 없음
(2) 이오니아 : 우아한 여성적 주범
(3) 코린트 : 주두에 아칸터스 나뭇잎을 화려하게 장식
● 로마
⦁ 판테온 신전 - 돔 건축물(비잔틴과 혼동 주의)
⦁ 로마 3가지 주택 유형 : 도무스(귀족), 인슐라(서민), 빌라(별장)
● 초기 기독교 건축
⦁ 카타콤 : 초기 기독교 시절 종교적 박해를 피하기 위해 지하공동묘소를 지하 예배장으로 바꾼 유적이다.
⦁ 바실리카식 교회 평면도
신랑(Nave)
측랑(Aisle)
제단(Alter)
앱스(Apse)
전실(Narthex)
후진(Bema)
● 비잔틴 건축
⦁ 사라센 문화의 영향, 동양적 요소를 가미
⦁ 펜덴티브 돔을 창안
⦁ 미나렛(등대)
⦁ 주요 건축물 : 성 소피아 성당, 성 비탈레 성당
● 로마네스크
피사의 사탑
● 고딕
아미앵 성당, 노르트담 성당, 명동 성당(우리나라), 랭스 성당
● 르네상스
⦁ 인간 중심, 수평을 강조, 정사각형, 원
⦁ 주요 인물 : 브루넬레스키(주요 인물)
⦁ 주요 건축물 : 루첼라이 궁, 팔라디오
● 바로크 : 변칙, 이상한 모양
● 르 꼬르뷔제
근대건축 5원칙
⦁ 필로티
⦁ 수평띠장 : 골조와 벽의 기능적 독립
⦁ 자유로운 평면
⦁ 자유로운 파사드
⦁ 옥상덩원
● 주요 건축가와 대표 작품
⦁ 아돌프 로스 : “장식은 죄악이다.” 뮐러 하우스
⦁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 :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
⦁ 루이스 칸 : 킴벨 미술관
⦁ 고든 번샤프트 : 레버 하우스
⦁ 요른 웃존 : 시드니 오페라하우스
⦁ 장 누벨 : 파리 아랍 문화원
⦁ 리차드 로저스 : 퐁피두 센터(융통성을 극대화시킨 건축물)
'건축기사 > 건축계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축기사)공장, 병원 (0) | 2020.01.31 |
---|---|
(건축기사)학교, 도서관 (0) | 2020.01.30 |
(건축기사)상점, 백화점 (0) | 2020.01.29 |
(건축기사)사무소, 은행 (0) | 2020.01.28 |
(건축기사)주택일반, 단독주택, 연립주택, 공동주택 (0) | 2020.0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