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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기사/단답형 서술형 문제

2009 단답형 기출문제

by Aldrin 2019. 3.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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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소 및 변전소에 사용되는 다음 각 모선 보호 방식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전류 차동 계전 방식 : 각 모선에 설치된 CT2차 회로를 차동 접속하고 거기에 과전류계전기를 설치한 것으로서, 모선 내 고장에서는 모선에 유입하는 전류의 총계와 유출하는 전류의 총계가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이용해서 고장 검출을 하는 방식이다.


(2) 전압 차동 계전 방식 : 각 모선에 설치된 CT2차 회로를 차동 접속하고 거기에 임피던스가 큰 전압 계전기를 설치한 것으로서, 모선 내 고장에서는 계전기에 큰 전압이 인가되어서 동작하는 방식이다.


(3) 위상 비교 계전 방식 : 모선에 접속된 각 회선의 전류 위상을 비교함으로써 모선 내 고장인지 외부 고장인지를 판별하는 방식


(4) 방향 비교 계전 방식 : 모선에 접속된 각 회선에 전력 방향 계전기 또는 거리 방향 계전기를 설치하여 모선으로부터 유출하는 고장 전류가 없는데 어느 회선으로부터 모선 방향으로 고장 전류의 유입이 있는지 파악하여 모선 내 고장인지 외부 고장인지 판별하는 방식




고압 및 특별 고압 진상용 콘덴서 회로에 설치하는 방전 장치는 콘덴서 회로에 직접 ) 접속하거나 또는 콘덴서 회로를 개방하였을 경우 자동적 )으로 접속되도록 장치하고 또한 개로 후 ( 5 )초 이내에 콘덴서의 잔류 전하는 ( 50 )[V] 이하로 저하시킬 능력이 있는 것을 설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설비불평형률 제한을 따르지 않아도 되는 경우


 · 저압 수전에서 전용변압기 등으로 수전하는 경우

 · 고압 및 특별 고압수전에서 100[KVA]이하의 단상부하인 경우

 · 특고압 및 고압수전에서 단상 부하용량의 최대와 최소의 차가 100[KVA]이하인 경우

 · 특고압수전에서 100[KVA]이하의 단상변압기 2대로 역 V결선하는 경우



수전설비의 수전실 등의 시설에 있어서 변압기, 배전반 등 수전설비의 주요 부분이 원칙적으로 유지하여야 할 거리 기준과 관련 수전 설비의 배전반 등의 최소 유지 거리에 대한 다음 표의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내용을 쓰시오


 

앞면 또는 조작, 계측면

뒷면 또는 점검면

열상호간(점검하는 면)

기타의 면

특고압 배전반

1.7m

0.8m

1.4m

-

고압 배전반

저압 배전반

1.5m

0.6m

1.2m

-

변압기 등

0.6m

0.6m

1.2m

0.3m



변압기 냉각 방식의 명칭은 무엇인가?


· OA(ONAN) : 유입자냉식

· FA(ONAF) : 유입풍냉식

· OW(ONWF) : 유입수냉식

· FOA(OFAF) : 송유풍냉식

· FOW(OFWF) : 송유수냉식



차단기의 동작책무 : 차단기가 계통에 사용되는 경우 차단-투입-차단이라는 동작이 되풀이 되는데 이 일련의 연속 동작을 동작책무라 한다.



충전방식에 대해 설명하시오


 · 보통 충전 : 필요할 때마다 표준 시간율로 소정의 충전을 하는 방식

 · 급속 충전 : 짧은 시간에 보통 충전 전류의 2~3배의 전류로 충전하는 방식

 · 부동 충전 : 축전지의 자기 방전을 보충함과 동시에 사용 부하에 대한 전력 공급은 충전기가 부담하도록 하되 

                    충전기가 부담하기 어려운 일시적인 대전   류의 부하는 축전지가 부담하도록 하는 방식

 · 세류 충전 : 축전지의 방전을 보충하기 위하여 부하를 OFF한 상태에서 미소전류로 항상 충전하는 방식

 · 균등 충전 : 각 전해조에서 일어나는 전위차를 보정하기 위하려 1~3개월마다 1

                    정전압 충전하여 각 전해조의 용량을 균일화하기 위하여 행하는 충전 방식



변압기 본체 탱크 내에 발생한 가스 또는 이에 따른 유류를 검출하는 방식을 이용한 것으로 변압기와 콘서베이터 사이에 있는 계전기는?


    브흐홀쯔 계전기



Spot Network 방식이란 : 배전용 변전소로부터 2회선 이상의 배전선으로 수전하는 방식으로 1회선 케이블이나 변압기의 고장이 발생한 경우에도 

                                    2차측 병렬 모선을 통해 부하 측의 무정전 공급이 가능한 방식이다.

▶장점


 · 무정전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

 · 부하 증가에 대한 적응성이 좋다.

 · 전압 변동률이 낮다.

 · 공급 신뢰도가 높다.



인체가 전기 설비에 접촉되어 감전 재해가 발생하였을 때 감전 피해의 위험도를 결정하는 요인


 · 전원의 크기

 · 통전 시간

 · 통전 경로

 · 통전 전류의 크기



분기회로에는 저압 옥내 간선과의 분기점에서 전선의 길이가( 3 )[m] 이하의 장소에 개폐기 및 과전류 차단기를 시설하여야 한다.

다만, 간선과의 분기점에서 개폐기 및 과전류 차단기까지의 전선에 그 전원 측 저압 옥내 간선을 보호하는 과전류 차단기 정격 전류의 ( 55 )[%] (간선과의 분기점에서 개폐기 및 과전류 차단기까지의 전선 길이가 ( 8 )[m] 이하일 경우 ( 35 )[%] )이상의 허용 전류를 갖는 것을 사용할 경우는 ( 3 )[m]를 초과하는 장소에 시설할 수 있다.



배전 선로 사고 종류에 따라 보호 장치 및 보호 조치를 다음 표를 완성하시오


항목

사고 종류

보호장치 및 보호 조치

고압배전선로

접지 사고

( 접지 계전지 )

과부하, 단락

( 과전류 계전기 )

뇌해

피뢰기, 가공지선

주상 변압기

과부하, 단락

고압 퓨즈

저압배전선로

, 저압 혼촉

( 2종 접지 공사 )

과부하, 단락

저압 퓨즈



, 변전소에는 전력의 집합, 융통, 분배 등을 위하여 모선을 설치한다. 무한대 모선이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무한대 모선이란 내부 임피던스가 0이고 

전압은 그 크기와 위상이 부하의 증감에 관계없이 전혀 변화하지 않고 

또 극히 큰 관성 정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는 용량 무한대의 전원을 말한다.



도로조명 설계 시 고려사항


 · 노면 전체에 가능한 한 높은 휘도로 조명할 수 있을 것

 · 조명기구의 눈부심이 적을 것

 · 도로 양측의 보도, 건축물이 전명 등이 높은 조도로 충분히 밝게 조명할 수 있을 것

 · 조명의 광색, 연색성이 적절한 것

 · 휘도 차이에 따른 균제도 확보

 · 주간에 도로의 풍경을 손상하지 않는 디자인으로 할 것



보호계전기의 기억작용이란?

계전기의 입력이 급변했을 때 변화 전의 전기량을 계전기에 일시적으로 잔류시키게 하는 것을 말하며 주로 Mho형 거리계전기에 사용한다.



비접지 33선식 배전선로 방식과 비교해서 34선식 다중접지(직접접지) 배전선로의 장, 단점


장점

 · 변압기의 단절연이 가능하므로 변압기 및 부속 설비의 중량과 가격을 저하시킬 수 있다.

 · 개폐 서지의 값을 저감시킬 수 있으므로 피뢰기의 책무를 경감시키고 그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

 · 1선 지락 사고 시 보호 계전기의 동작이 확실하다.

 · 1선 지락 사고 시 건전상의 대지 전압은 거의 상승하지 않는다.

 

단점

 · 지락 전류가 커서 통신선에 유도장해를 준다.

 · 지락 전류가 커서 안정도가 감소된다.

 · 지락 전류가 단락전류보다 커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차단기 용량이 증대된다.

 · 지락 전류가 분류되므로 지락 검출이 어려워져 고감도 지락계전기가 필요하다.



동기발전기 병렬운전 시 횡류 3가지와 각각의 작용

 · 무효횡류 : 두 발전기의 역률이 변한다.

 · 유효횡류 : 동기화력이 발생한다.

 · 고조파 무효횡류 : 전기자 권선의 저항손이 증가하여 과열, 소손될 우려가 있다.

 


인체에 전류가 흘러 감전된 정도

 · (감지)전류 : 인체에 흐르는 전류가 수를 넘으면 자극으로서 느낄 수 있게 되는 데 사람에 따라서는 1 이하에서 느끼는 경우도 있다.

 · (경련)전류 : 도체를 잡은 상태로 인체에 흐르는 전류를 증가시켜가면 5~20정도의 범위에 근육이 수축 경련을 일으켜 

                     사람 스스로 도체에서 손을 뗄 수 없는 상태로 된다.

 · (심실 세동)전류 : 인체 통과 전류가 수십에 이르면 심장 근육이 경련을 일으켜 신체 내의 혈액 공급이 정지되면 사망에 이르게 될 우려가 있으며

                             단시간 내에 통전을 정지시키면 죽음을 면할 수 있다.

 


전동기에는 소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전동기용 과부하 보호 장치를 시설하여 자동적으로 회로를 차단하거나 과부하 시에 경보를 내는 장치를 하여야 한다. 전동기 소손 방지를 위한 과부하 보호 장치 종류

 

 · 전동기 보호용 배선용 차단기

 · 열동 계전기

 · 전동기용 퓨즈

 · 정지형 계전기(전자식 계전기, 디지털식 계전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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