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전소 및 변전소에 사용되는 다음 각 모선 보호 방식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전류 차동 계전 방식 : 각 모선에 설치된 CT의 2차 회로를 차동 접속하고 거기에 과전류계전기를 설치한 것으로서, 모선 내 고장에서는 모선에 유입하는 전류의 총계와 유출하는 전류의 총계가 서로 다르다는 것을 이용해서 고장 검출을 하는 방식이다.
(2) 전압 차동 계전 방식 : 각 모선에 설치된 CT의 2차 회로를 차동 접속하고 거기에 임피던스가 큰 전압 계전기를 설치한 것으로서, 모선 내 고장에서는 계전기에 큰 전압이 인가되어서 동작하는 방식이다.
(3) 위상 비교 계전 방식 : 모선에 접속된 각 회선의 전류 위상을 비교함으로써 모선 내 고장인지 외부 고장인지를 판별하는 방식
(4) 방향 비교 계전 방식 : 모선에 접속된 각 회선에 전력 방향 계전기 또는 거리 방향 계전기를 설치하여 모선으로부터 유출하는 고장 전류가 없는데 어느 회선으로부터 모선 방향으로 고장 전류의 유입이 있는지 파악하여 모선 내 고장인지 외부 고장인지 판별하는 방식
◆ 고압 및 특별 고압 진상용 콘덴서 회로에 설치하는 방전 장치는 콘덴서 회로에 ( 직접 ) 접속하거나 또는 콘덴서 회로를 개방하였을 경우 ( 자동적 )으로 접속되도록 장치하고 또한 개로 후 ( 5 )초 이내에 콘덴서의 잔류 전하는 ( 50 )[V] 이하로 저하시킬 능력이 있는 것을 설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설비불평형률 제한을 따르지 않아도 되는 경우
· 저압 수전에서 전용변압기 등으로 수전하는 경우
· 고압 및 특별 고압수전에서 100[KVA]이하의 단상부하인 경우
· 특고압 및 고압수전에서 단상 부하용량의 최대와 최소의 차가 100[KVA]이하인 경우
· 특고압수전에서 100[KVA]이하의 단상변압기 2대로 역 V결선하는 경우
◆ 수전설비의 수전실 등의 시설에 있어서 변압기, 배전반 등 수전설비의 주요 부분이 원칙적으로 유지하여야 할 거리 기준과 관련 수전 설비의 배전반 등의 최소 유지 거리에 대한 다음 표의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내용을 쓰시오
| 앞면 또는 조작, 계측면 | 뒷면 또는 점검면 | 열상호간(점검하는 면) | 기타의 면 |
특고압 배전반 | 1.7m | 0.8m | 1.4m | - |
고압 배전반 저압 배전반 | 1.5m | 0.6m | 1.2m | - |
변압기 등 | 0.6m | 0.6m | 1.2m | 0.3m |
◆ 변압기 냉각 방식의 명칭은 무엇인가?
· OA(ONAN) : 유입자냉식
· FA(ONAF) : 유입풍냉식
· OW(ONWF) : 유입수냉식
· FOA(OFAF) : 송유풍냉식
· FOW(OFWF) : 송유수냉식
◆ 차단기의 동작책무 : 차단기가 계통에 사용되는 경우 차단-투입-차단이라는 동작이 되풀이 되는데 이 일련의 연속 동작을 동작책무라 한다.
◆ 충전방식에 대해 설명하시오
· 보통 충전 : 필요할 때마다 표준 시간율로 소정의 충전을 하는 방식
· 급속 충전 : 짧은 시간에 보통 충전 전류의 2~3배의 전류로 충전하는 방식
· 부동 충전 : 축전지의 자기 방전을 보충함과 동시에 사용 부하에 대한 전력 공급은 충전기가 부담하도록 하되
충전기가 부담하기 어려운 일시적인 대전 류의 부하는 축전지가 부담하도록 하는 방식
· 세류 충전 : 축전지의 방전을 보충하기 위하여 부하를 OFF한 상태에서 미소전류로 항상 충전하는 방식
· 균등 충전 : 각 전해조에서 일어나는 전위차를 보정하기 위하려 1~3개월마다 1회,
정전압 충전하여 각 전해조의 용량을 균일화하기 위하여 행하는 충전 방식
◆ 변압기 본체 탱크 내에 발생한 가스 또는 이에 따른 유류를 검출하는 방식을 이용한 것으로 변압기와 콘서베이터 사이에 있는 계전기는?
브흐홀쯔 계전기
◆ Spot Network 방식이란 : 배전용 변전소로부터 2회선 이상의 배전선으로 수전하는 방식으로 1회선 케이블이나 변압기의 고장이 발생한 경우에도
2차측 병렬 모선을 통해 부하 측의 무정전 공급이 가능한 방식이다.
▶장점
· 무정전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
· 부하 증가에 대한 적응성이 좋다.
· 전압 변동률이 낮다.
· 공급 신뢰도가 높다.
◆ 인체가 전기 설비에 접촉되어 감전 재해가 발생하였을 때 감전 피해의 위험도를 결정하는 요인
· 전원의 크기
· 통전 시간
· 통전 경로
· 통전 전류의 크기
◆ 분기회로에는 저압 옥내 간선과의 분기점에서 전선의 길이가( 3 )[m] 이하의 장소에 개폐기 및 과전류 차단기를 시설하여야 한다.
다만, 간선과의 분기점에서 개폐기 및 과전류 차단기까지의 전선에 그 전원 측 저압 옥내 간선을 보호하는 과전류 차단기 정격 전류의 ( 55 )[%] (간선과의 분기점에서 개폐기 및 과전류 차단기까지의 전선 길이가 ( 8 )[m] 이하일 경우 ( 35 )[%] )이상의 허용 전류를 갖는 것을 사용할 경우는 ( 3 )[m]를 초과하는 장소에 시설할 수 있다.
◆ 배전 선로 사고 종류에 따라 보호 장치 및 보호 조치를 다음 표를 완성하시오
항목 | 사고 종류 | 보호장치 및 보호 조치 |
고압배전선로 | 접지 사고 | ( 접지 계전지 ) |
과부하, 단락 | ( 과전류 계전기 ) | |
뇌해 | 피뢰기, 가공지선 | |
주상 변압기 | 과부하, 단락 | 고압 퓨즈 |
저압배전선로 | 고, 저압 혼촉 | ( 제 2종 접지 공사 ) |
과부하, 단락 | 저압 퓨즈 |
◆ 발, 변전소에는 전력의 집합, 융통, 분배 등을 위하여 모선을 설치한다. 무한대 모선이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무한대 모선이란 내부 임피던스가 0이고
전압은 그 크기와 위상이 부하의 증감에 관계없이 전혀 변화하지 않고
또 극히 큰 관성 정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되는 용량 무한대의 전원을 말한다.
◆ 도로조명 설계 시 고려사항
· 노면 전체에 가능한 한 높은 휘도로 조명할 수 있을 것
· 조명기구의 눈부심이 적을 것
· 도로 양측의 보도, 건축물이 전명 등이 높은 조도로 충분히 밝게 조명할 수 있을 것
· 조명의 광색, 연색성이 적절한 것
· 휘도 차이에 따른 균제도 확보
· 주간에 도로의 풍경을 손상하지 않는 디자인으로 할 것
◆ 보호계전기의 기억작용이란?
계전기의 입력이 급변했을 때 변화 전의 전기량을 계전기에 일시적으로 잔류시키게 하는 것을 말하며 주로 Mho형 거리계전기에 사용한다.
◆ 비접지 3상3선식 배전선로 방식과 비교해서 3상4선식 다중접지(직접접지) 배전선로의 장, 단점
장점
· 변압기의 단절연이 가능하므로 변압기 및 부속 설비의 중량과 가격을 저하시킬 수 있다.
· 개폐 서지의 값을 저감시킬 수 있으므로 피뢰기의 책무를 경감시키고 그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
· 1선 지락 사고 시 보호 계전기의 동작이 확실하다.
· 1선 지락 사고 시 건전상의 대지 전압은 거의 상승하지 않는다.
단점
· 지락 전류가 커서 통신선에 유도장해를 준다.
· 지락 전류가 커서 안정도가 감소된다.
· 지락 전류가 단락전류보다 커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차단기 용량이 증대된다.
· 지락 전류가 분류되므로 지락 검출이 어려워져 고감도 지락계전기가 필요하다.
◆ 동기발전기 병렬운전 시 횡류 3가지와 각각의 작용
· 무효횡류 : 두 발전기의 역률이 변한다.
· 유효횡류 : 동기화력이 발생한다.
· 고조파 무효횡류 : 전기자 권선의 저항손이 증가하여 과열, 소손될 우려가 있다.
◆ 인체에 전류가 흘러 감전된 정도
· (감지)전류 : 인체에 흐르는 전류가 수를 넘으면 자극으로서 느낄 수 있게 되는 데 사람에 따라서는 1 이하에서 느끼는 경우도 있다.
· (경련)전류 : 도체를 잡은 상태로 인체에 흐르는 전류를 증가시켜가면 5~20정도의 범위에 근육이 수축 경련을 일으켜
사람 스스로 도체에서 손을 뗄 수 없는 상태로 된다.
· (심실 세동)전류 : 인체 통과 전류가 수십에 이르면 심장 근육이 경련을 일으켜 신체 내의 혈액 공급이 정지되면 사망에 이르게 될 우려가 있으며,
단시간 내에 통전을 정지시키면 죽음을 면할 수 있다.
◆ 전동기에는 소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전동기용 과부하 보호 장치를 시설하여 자동적으로 회로를 차단하거나 과부하 시에 경보를 내는 장치를 하여야 한다. 전동기 소손 방지를 위한 과부하 보호 장치 종류
· 전동기 보호용 배선용 차단기
· 열동 계전기
· 전동기용 퓨즈
· 정지형 계전기(전자식 계전기, 디지털식 계전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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