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옥외용 변전소 내의 변압기 사고라고 생각할 수 있는 사고의 종류
• 권선의 상간 단락 및 층간 단락
• 권선의 철심간의 절연파괴에 의한 지락사고
• 고, 저압 권선의 혼촉
• 권선의 단선
• 지속적 과부하 등에 의한 과열사고
◆ 자기여자 현상 : 전동기의 단자전압이 일시적으로 과상승하는 현상
전동기에 콘덴서를 연결하는 경우 차단기를 차단해도 전동기와 콘덴서는 계속 접속한 상태를 유지하므로
전동기는 관성에 의해 회전이 지속되므로 잔류자기에 의해 전압을 유기하게 되는 데
단시간이지만 콘덴서에 전류가 흘러 부하에 대해 유도발전기로 작용하게 된다
◆ 단락 지락 전류가 증가하게 되면 송변전 기기의 손상이 증대된다. 단락용량 경감대책
• 현재 채용하고 있는 것보다 한 단계 더 높은 상위 전압계통을 구성
• 발전기와 변압기의 임피던스를 크게 한다
• 계통을 분할, 송전선 또는 모선 간에 한류리액터를 삽입
• 계통 간을 직류로 설비하거나 특수한 연계 장치로 연계한다
• 사고 시 모선 분리방식을 채용한다
◆ 4개의 측정 탐침을 지표면에 일직선상에 등거리로 박아서 측정장비내에서 저주파 탐침을 이용해 흘려보내어 대지 저항률 측정하는 방법은?
⇨ 위너의 4전극법
◆ 접지저항 저감방법 중 물리적 방법과 대지 저항률을 낮추기 위한 저감제의 구비조건
방법
• 접지봉의 매설 깊이를 깊게 한다
• 접지극의 길이를 길게 한다
• 접지극을 병렬로 매설
• 심타공법으로 시공
구비조건
• 접지저항 저감효과가 크고 영구적일 것
• 전기적으로 양도체이고 전극을 부식시키지 않을 것
• 경제적이고 시공이 용이할 것
• 환경에 무해하며 안전성이 높을 것
◆ 변압기의 병렬운전 4가지
극성, 같지 않으면 큰 순환전류가 흘러 권선이 소손
정격전압(권수비), 같지 않으면 순환전류가 흘러 권선이 과열
%임피던스 강하, 같지 않으면 부하의 분담이 균형을 이룰 수 없다
내부저항과 누설리액턴스 비, 같지 않으면 각 변압기의 전류간의 위상차가 생겨 동손이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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