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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기사/전기기기

[직류기]11. 전동기의 운전

by Aldrin 2020. 8.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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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동

기동전류는 작아야 한다.

기동토크는 커야 한다.

 

 

⦁ 속도제어

전압, 전기자 저항, 자속을 변화시키는 방법으로 속도를 제어한다.

 

회전속도 N과 토크 T, 출력은 서로 상관관계가 있다.

1. 전압제어

- 전압을 조절해서 회전속도를 조절하더라도 토크는 변함이 없다.(정토크 제어)

- 제어범위가 넓다.

- 효율이 좋다.

- 비용이 많이 든다.

- 종류 : 워드-레오나드 방식, 일그너 방식, 쵸퍼 방식, 정지형 워드-레오나드방식

 

2. 계자제어

- 계자를 조절해서 회전속도를 조절하더라도 출력은 변함이 없다.(정출력 제어)

- 계자저항 값을 증가(감소)시키면 속도가 증가(감소)

- 속도제어 범위가 좁다

 

3. 저항제어

- 전력손실(저항손실)이 많으므로 효율이 나쁘다따라서 활용을 하지 않음.

 

 

⦁ 제동

1. 발전제동 : 입력전압을 제거, 관성에 의해 역기전력을 유지되며 전압이 제거된 자리에 저항을 연결하여 역기전력을 통해 저항에 전압이 유기, 열방출.

2. 회생제동 : 발전제동의 저항 대신 배터리를 연결, 배터리를 충전. 전동차에서 사용.

3. 역상(플러깅)제동 : 입력전압을 제거하고 역토크를 가한다. 급제동 시 사용.

 

 

⦁ 손실

(1) 고정손(무부하손)

- 철손(히스테리시스손, 와류손)

- 기계손(마찰손, 풍손)

 

(2) 가변손(부하에 따라 변한다, 부하손)

- 동손(전류에 가변함에 따라 발생하는 저항손)

- 표유부하손(기타)

 

 

⦁ 효율

입력 = 출력+손실

출력 = 입력-손실

 

⦁ 최대 효율 조건

고정손(무부하손, 철손)과 가변손(부하손, 동손)이 같을 때 최대효율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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