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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기사/전기기기

전기기기 요약

by Aldrin 2020. 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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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류기, 동기기, 변압기, 유도전동기, 정류기기가 아닌 회전기와 정지기로 분류

회전기 : 발전기, 전동기

정지기 : 변압기, 정류기

 

 

발전기

기계적 E 전기적 E

회전자가 회전, 원동기 → ★기전력

발전기 앞단에 원동기가 달려있다.

 

 

전동기

전기적 E 기계적 E

전원 → ★회전력(토크)

 

 

1. 발전기(기계적 E 전기적 E)

 

회전전기자형(직류기)

회전계자형(동기기)

고정자

계자(자속)

전기자

회전자

전기자(기전력)

계자

계자 : 계자권선에 계자전류를 흘려 계자철심에 자속이 발생, 자속을 공급

전기자 : 전기자철심에서 자속이 쇄교, 기전력이 전기자 권선에 유기

 

 

(1) 기전력의 파형을 개선하려면 전기자 권선법을 건드려라.

직류기 : 고상권, 폐로권, 이층권

동기기 : 분포권, 단절권

 

 

(2) 결국엔 유기기전력이 얼마가 나오냐?

유기기전력 E= 단자전압 V + 회로 내 전압강하(IR, IZ)의 형태

 

 

(3) 발전기의 핵심인 유기기전력을 방해하는 전기자 반작용

주자속이 감소하거나 자속이 불균형해져 기전력이 유기되는 것을 방해

 

 

(4) 발전기의 종류

직류 발전기

자여자(잔류자속을 자기가 갖고 있거나)

직권(전기자, 계자가 직렬), 분권(전기자, 계자가 병렬), 복권(전기자, 계자가 직, 병렬)

타여자(아니면 밖에서 공급하거나)

 

동기 발전기(계자를 회전하기 때문에 직류 발전기와 다르다.)

원동기에 따라 수차형, 터빈형, 엔진형(차량용, 건물 내 비상용 자가발전기)

 

 

(5) 발전기에서 공급하던 부하가 커졌다. 발전기를 큰 것을 사오는 게 아니고 발전기를 병렬로 연결해서 부하에 전력 공급한다.(부하에 전력을 공급하는 발전기와 변압기는 병렬운전을 한다.)

전동기는? 전동기는 자체가 부하다.

 

 

(6) 전압변동률

단자전압의 무부하 시와 부하 시의 차이

무부하 시 단자전압은 기전력이다.(대입 가능)

 

 

2. 전동기

전기적 E 기계적 E

전원 → ★회전(토크)

전동기는 항상 정지해있다. 정지된 전동기를 회전시키기 위해 큰 힘이 필요하며 정해진 속도의 회전을 위해 큰 힘(큰 전류)로 인한 과도현상이 존재, 과도현상의 가장 높은 전류를 기동전류라고 한다. 기동전류가 굉장히 크기 때문에 어떻게 제어할 것인가가 문제!

 

 

(1) 그래서 기동법

직류 전동기

동기 전동기(정속도) : 자기 기동이 어렵다. 그래서 기동 장치가 필요

유도 전동기 : 농형과 권선형에 따라 분류

 

 

(2) 1차와 2차 전력변환이 필요하다.

직류전동기와 동기전동기는 회전자의 회전속도만 구하면 되기 때문에 전력변환을 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유도전동기는 고정자에서 자속이 공급되어서 회전자의 회전이 이루어지는 형태이기 때문에 고정자와 회전자의 차이가 발생, 그 차이가 바로 슬립. 슬립이 있기에 회전 시 주파수나, 전력이 정지 시 주파수나 전력과 다르다, 슬립만큼의 전력변환 필요.

 

 

(3) 속도제어를 어떻게 할꺼냐

직류 전동기 : 전압, 저항, 자속 변환으로 제어 가능

동기 전동기 : 동기전동기는 주파수와 극수가 정해지면 속도제어를 할 수 가 없다.

유도 전동기 : 주파수, 극수, 슬립 변환으로 제어 가능

결론은 속도식을 알고 있어야 한다.

 

 

(4) 제동법

발전제동 : 전기자를 전원에서 분리하면 발전기로 전환되어 발생되는 전력을 저항에서 소모

회생제동 : 발생된 전력을 전원으로 되돌리는 방식

역전제동 : 역토크를 만들어 낸다. 직류기는 전기자 접속을 변경, 유도기는 3상이면 3선 중 2선을 접속을 변경(유도기의 경우 역상제동이라고도 함.)

 

 

3. 변압기

권수비 → ★기전력(1, 2차의 유기되는) 전압 전류 임피던스

 

(1) 유기기전력

 

 

(2) 철심과 권선

철심 규소강판에 성층 철심

(철손 : 히스테리시스손, 와류손)

권선

(동손)

 

 

(3) 등가회로를 그려서 %강하를 만들어 낸다.

등가회로 : 무부하시험(철손과 어드미턴스), 단락시험

%강하를 만들어 내는 이유 : 전압변동률을 구하기 위해

전압변동률은 무부하 시와 부하 시의 차이

이 때 2차측의 전압으로 계산하는 이유는 변압기의 부하는 2차측에 걸린다.

 

 

(4) 3상 공급 위한 결선

3상 변압기는 외철형, 내철형

단상 변압기 2대는 V결선, 3대는 Y, 결선, 그럼 4대는? 2대씩 V결선 한다.

 

 

(5) 상수 변환

왜 변환하는가?

3상에서 2상으로 바꾸면 전원전압이 안정화 된다.

3상에서 6상으로 예를 들어 Y결선의 경우 선간전압과 상전압이 크기가 같아진다.

 

 

(6) 병렬운전조건

 

 

(7) 손실과 효율

전부하 시 : 철손과 동손이 같으면 부하를 다 걸어서 쓴다.

1/m부하 시 : 철손과 동손이 다르면 효율이 최대가 될 때가 1/m 부하 시일 때다

 

 

(8) 보호설비

비율차동계전기

브흐홀쯔계전기

 

 

4. 정류기

반도체 소자

다이오드 : 정류

트랜지스터 : 증폭

SCR : 제어, 증폭

 

 

다이오드를 이용한 정류회로

단상 반파정류

단상 전파정류

3상 반파정류

3상 전파정류

 

 

컨버터, 인버커, 사이클로컨버터, 초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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